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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해운업계 “한진사태 이후 금융거래 불이익 받고 있다”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등록일 2016-10-19
조회수 100
내용 한국선주협회는 정부 및 정치권 등에 해운업종에 대한 금융거래가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조치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19일 밝혔다.

협회는 최근 청와대를 비롯한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해양수산부, 금융감독원, 정책금융기관, 수협은행, 국회 정무위원회 등에 지난 2008년 9월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업계가 지속적인 경영난을 겪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협회는 이런 상황에서 업계 대표기업인 한진해운이 최근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금융권 대출이 더욱 까다로워졌다는 것이다.

협회 측은 "한진해운 법정관리 이후 시중은행은 물론 정책금융기관들까지도 해운업계에 엄청난 불이익을 주고 있다"며 "경영실적이 양호한 중소·중견 해운기업의 경우도 신규 대출은 고사하고 만기도래하는 융자금에 대해서도 원금의 10∼30%를 조기상환토록 요구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출금 조기상환이 어려울 경우에는 추가담보와 추가 금리인상까지 요구받고 있으며 최근 정책금융기관은 선박금융 금리와 선사 자담률을 상향조정함으로써 비교적 금리가 낮은 중국은행과 중국조선소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며 "국내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최근 업황 부진으로 해운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잘 견뎌내고 있는 만큼 실적이 양호한 중소·중견선사에 대한 금융거래가 조속히 정상화되어 흑자도산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 상반기에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서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하도록 금융권에 요청했으나,은행 지점의 실무부서에서 모르쇠로 일관함으로써 달라진 게 없다"며 "실무를 처리하는 은행의 일선지점 부서장들에게까지 금융당국의 입장이 잘 전달되어야 한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지난해 협회 회원사 151개사의 경영실적을 집계한 결과 114개사에서 영업이익을 시현했으며 37개사가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또 구조조정 중이거나 법정관리를 신청한 회원사를 제외한 148개사의 2015년도 영업이익은 1조9000억원, 당기순익은 6000억원에 달할 정도로 선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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