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센터에서는 각종  수출관련 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Q&A 메뉴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제통상뉴스

국제통상뉴스 상세내용
제목 ‘유커’를 잡아라! 세계 공항 알리페이 결제 급증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작성일 2018-01-12 조회수 60
내용 세계 각국이 휴대폰 결제를 선호하는 중국인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즈푸바오(알리페이) 결제를 서두르고 있다.


인민일보는 중국의 인터넷 기술 발달로 유커(중국 관광객)들은 해외에서도 휴대폰을 사용한 빠른 결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됐으며 휴대폰으로 QR코드만 찍으면 바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모습에 현지인들은 놀라움과 부러움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외 쇼핑에서 누릴 수 있는 세금 환급도 즈푸바오를 통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가령 유럽에서는 물건 값의 12~19%를 돌려받을 수 있지만 환급절차가 까다로워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중국 관광객들은 휴대폰으로 쉽게 환급받을 수 있다. 세금환급 명세서에 즈푸바오와 연계된 휴대폰 번호와 여권정보를 입력한 뒤 세관 사무소에서 인장을 받으면 공항에서 휴대폰 즈푸바오의 QR코드를 찍어 바로 세금을 환급받는다. 환급받은 돈은 즈푸바오 계좌에 위안화로 입금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6개 공항에서 유커만을 위한 즈푸바오 QR코드 세금 환급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태국 킹파워면세점의 매니저는 중국의 해외관광 시장은 단체여행에서 자유여행 방식으로 바뀌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 서비스도 변하고 있다면서 즈푸바오 시스템을 도입해 요우커를 맞이하고 있으며 휴대폰 결제는 다른 나라에서도 배우는 추세라고 말했다.


일본 나리타국제공항 관계자는 국경절 황금연휴를 계기로 유커를 위한 공항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했다면서 입국 면세점과 요우커 서비스 센터는 물론 즈푸바오 등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까지 갖추었다고 전했다.


 그는 요우커의 구매력도 놀랍지만 휴대폰 결제 또한 놀라운 수준이라면서 현재 일본 공항의 92%가 즈푸바오 시스템을 도입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1~7월 중 핀란드를 방문한 유커가 전년 동기 대비 43%나 늘어나 핀란드 방문 외국인 관광객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한 가운데 핀란드 관광국은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요우커가 꾸준히 늘고 있어 이들을 위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면서 즈푸바오 시스템 도입은 중요한 조치 중 하나로 유커가 식당, 쇼핑, 숙박 등 어느 곳에서나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공항도 유커를 맞이하기 위해 중국어 통역, 휴대폰 결제, 환율 우대 등의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상하이저널>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