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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KOTRA, 중국서 화장품 왕홍마케팅 큰 성과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작성일 2017-11-01 조회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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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는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절을 앞두고 개최한 '왕홍 화장품 생방송 온라인 판촉전'을 통해 지난달 31일까지 1억원 이상의 직접 판매고를 올렸다고 1일 밝혔다. 

왕홍(網紅·중국의 파워블로거나 인기 방송 진행자)이 바이럴(입소문) 마케팅에 큰 영향력을 행사해 경제적 파급력이 커지자 중국에서는 '왕홍경제'란 말까지 등장했다. 중국의 '지연컨설팅'에 따르면 2015년 251억 위안(4조 2354억원)이었던 왕홍경제 규모는 2018년 1016억 위안(17조 1440억원)으로 성장해 매년 59.4%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KOTRA는 중국의 이러한 시장 변화를 이용, 왕홍을 활용해 중소·중견 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도 국내 화장품 기업 9곳이 참가해 지난달 24일부터 28일까지는 왕홍 개인 생방송을 19일에는 일요일 저녁 프라임타임을 겨냥해 중국 최대 온라인쇼핑몰인 타오바오에서 왕홍 생방송을 진행했다.

 판촉 기간 중에는 총 254만명이 방송을 시청했고 왕홍 개인 생방송을 통해 2670건의 주문이 들어와 26만5000위안(4500만원)어치가 판매됐다. 타오바오 생방송을 통해서는 31일까지 주문액이 36만위안(6000만원)에 달했다. 현재도 수입을 상담 중인 바이어가 많아 향후 주문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고상영 칭다오무역관장은 "화장품 기업이 중국시장을 개척할 때 위생허가 등 절차가 많아 진입장벽이 높다"며 "우리 중소기업이 온라인 판촉전을 통해 시장을 테스트해본 후 진출 전략을 짤 수 있도록 앞으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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