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센터에서는 각종  수출관련 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Q&A 메뉴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제통상뉴스

국제통상뉴스 상세내용
제목 "이라크, 카타르 이어 OPEC 탈퇴 가능성" 바클레이즈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작성일 2018-12-05 조회수 14
내용 카타르에 이어 이라크도 석유수출국기구(OPEC)에서 탈퇴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영국 바클레이즈 은행 에너지 시장 연구 수석 이사 마이클 코언은 4일(현지시간) C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OPEC 탈퇴 가능성이 있는 국가로 최근 6~8개월간 이라크가 눈에 띈다"고 밝혔다.

코언은 "이라크는 (OPEC과) 자주 충돌해 왔다"며 "만약 감산 방침이 과중하다고 느낀다면 이라크도 OPEC을 탈출할 생각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라크는 OPEC에서 산유량 2위 국가지만 허술한 기반시설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제에너지국에 따르면 현재 이라크 정부 수입의 90% 이상은 석유수출에서 나온다.

이라크 관리들은 3년 동안 이슬람국가(IS)와 치른 전쟁으로 파괴된 주택, 기반시설 등의 재건을 위해 1000억 달러(약 111조4100억원)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추정하고 있다.

한편 OPEC은 사우디아라비아 주도로 유가 하락 저지를 위한 석유 감산 방침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러시아와도 공감대를 이뤘다.

이에 카타르는 세계 에너지 시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원으로서 위상을 강화하겠다며 OPEC 탈퇴를 발표했다.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