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센터에서는 각종  수출관련 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Q&A 메뉴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제통상뉴스

국제통상뉴스 상세내용
제목 폼페이오 "멕시코와 합의, 美의 승리…관세가 대화 촉발"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작성일 2019-06-11 조회수 2
내용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0일(현지시간) 미국과 멕시코 간 이민·관세문제 합의 타결에 대해 "미국 국민들을 위한 중대한 승리"라고 치켜세웠다.

미 국무부 홈페이지 발언록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워싱턴 청사 브리핑룸에서 미-멕시코 합의와 관련해 "양국 관계의 오랜 힘을 보여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합의는 불법이민 물결과 남부 국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맞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약속을 지속한다"며 "대통령은 자신이 하겠다고 한 것을 정확히 수행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또 관세 카드를 꺼냈다 다시 넣으며 승리를 선언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방식에 대해 "멕시코 정부의 모든 팀은 트럼프 대통령이 5% 관세 위험을 제기했기 때문에 다가온 것"이라고 두둔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가 주말을 앞두고 실시하겠다고 했던, 적시의 심각한 수준의 약속(관세 부과 예고)이 일련의 대화를 촉발시켰다"고 강조했다.

그는 "(협상을 진행한) 무수한 시간들이 아무 것도 아니었고 시간낭비에 해당한다고 말하는 많은 보도를 봤다"며 "국무부 팀은 이것이 앞으로 우리가 계속 공을 들일, 중요한 합의라는 점을 믿는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무기한 유예한다는 발표를 봤을 것"이라며 "이는 (이민 문제에) 중대한 진전이 없을 경우 관세 위협이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다는 의미"라고 발언, 관세 카드 부활을 거론하기도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난민 발생지인 중앙아메리카 지역 안보·번영을 위한 미·멕시코 협력과 관련해 "그들은 경제를 발전시키고 시스템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미국은 해야 할 일을 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우리는 이번 합의와 관련해 (지원) 재원 증가 약속은 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미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재원을 제공해야 할 이해관계가 있다면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라면서도 "먼저 이 국가들(중앙아메리카)은 자국에서 이민 문제를 처리할 책임이 있다"고 했다.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