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센터에서는 각종  수출관련 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Q&A 메뉴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제통상뉴스

국제통상뉴스 상세내용
제목 북미시장 변화와 도약…KOTRA, "전폭 지원"할 것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작성일 2020-01-13 조회수 6
내용

신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 지원 아끼지 않을 것

무역분쟁, GVC 재편, 소비재 고급화, ··장 발굴 등


 

KOTRA는 지난 10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북미지역 무역투자확대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북미지역 무역관장들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KOTRA 권평오 사장은 ·중 양국 간 스몰딜 후 경기 반등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글로벌 밸류체인(GVC) 재편 움직임을 활용해 변화하는 북미시장에서 우리 수출 재도약을 선도해나가겠다새로운 10년에 걸맞은 진일보한 수출지원 전략을 마련하자고 강조했다.

 

무역분쟁 장기화로 세계경제가 어려움을 겪은 작년에도 우리의 북미 수출은 플러스를 기록하며 버팀목 역할을 했다. 201912월 기준, 북미 수출은 직전년 대비 0.5% 증가한 774.6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에 KOTRA 관계자는 올해도 북미 시장은 고용·소비 호조가 지속되면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미국 대선정국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여부와 지지율 변화, 보호무역주의 지속,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등 변수도 존재한다.

 

KOTRA는 북미시장 변화를 맞이하고 불확실성을 헤쳐 나가기 위해 이번 회의에서 4대 진출 전략으로 무역분쟁·GVC 재편 대응 신산업 수출 지원 소비재 수출 고급화 투자 유치·진출 및 스타트업 지원 등을 제시했다.

 

한편, 현지에서는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피로도 누적과 중국제품 품질 불만족으로 중국산을 상대로 소싱 변경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KOTRA는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기대되는 품목을 중심으로 현지 바이어의 지속적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무역분쟁·GVC 재편 대응으로는 자동차부품(디트로이트) 기계장비(시카고) 에너지기자재(달라스) 등 무역관별 핵심 산업과 연계한 사업을 추진한다. 수요분석 사업초청 매칭상담 핀포인트 성약 등 단계별 지원체계도 구축해 우리 기업의 GVC 진입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KOTRA5G 상용화에 따른 4차 산업혁명 현실화, 의료·바이오 분야 성장세 지속 등 세계 기술·산업을 선도하는 북미시장의 혁신 분위기를 우리가 십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맞춰 KOTRA는 한국기업의 신산업 육성을 지원한다. 각국이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가적 노력을 강화하고 사업 환경도 연구개발(R&D)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개별 중소·중견 기업 차원의 접근만으로 북미시장에서 경쟁하기에는 한계가 분명하다. KOTRA는 올해 CES(1) AutoTech(5) Bio-Tech(6) K-Global(9) 반도체·로봇·항공GP 사업 등을 현장 지원하며 신성장 분야 진출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KOTRA는 올해 한국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까지 지원하며 우리 소비재 수출의 양적·질적 혁신에 기여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시범 추진해 큰 호응을 얻은 브랜드인유에스 엑스포트 글로벌(Brand in US, Export Global)’ 전략을 확장해 ‘K라이프스타일소비재대전을 개최한다.


 북미시장에서 다진 브랜드 프리미엄을 중국·아세안·남미 등 세계시장을 공략하는 데 적극 활용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덧붙여, 권평오 KOTRA 사장은 북미시장에서는 올해 세계시장의 핵심 키워드인 보호무역주의 강화 4차산업혁명 심화 새로운 소비층 부상이 모두 발현될 가능성이 크다올 한해 수출 구조개선과 부단한 혁신으로 신시장·신산업·신소비 등 변화에 적극 대응해 우리 수출기업이 보다 활발히 비즈니스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