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통상뉴스

  1. 알림광장
  2. 무역통상뉴스
제목 블룸버그 “세계 교역, 회복되고 있다”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등록일 2020-08-10
조회수 20
내용

[그래픽=아이클릭아트 제공]

 

코로나19로 크게 위축됐던 세계 교역이 조금씩 회복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워싱턴 지부가 최근 업데이트된 블룸버그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6~7월 중 세계 교역을 대변하는 10개 추적 지표가 이전보다 나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 수출경기, 신규 주문, 수출입 실적 등 10개 지표 중 9개가 여전히 장기 평균을 하회하고 있으나 5개는 정상 범위에 진입하는 등 전염병 발병 초기보다 훨씬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국가별로는 한국의 6~7월 수출이 이전 대비 개선됐으며 6월 대만 수출 수주 역시 거의 2년 만에 가장 많이 회복됐다. 싱가포르, 로스앤젤레스(LA)의 항만 물동량도 6월 들어 정상 범위로 개선됐고 특히 홍콩은 증가세로 돌아섰다. 석탄, 철광석, 곡물 등 벌크화물의 운임을 나타내는 발틱운임지수의 6월 중 감소세 약화됐다.

독일, 미국, 중국, 싱가포르 4개국의 6월 지수 역시 체감과 수출 수주에서 정상범위 내 회복 지표는 없었으나 5월에 비해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수출입 규모가 크고 통계가 빠르게 발표돼 주요 교역지표로 이용되는 한국과 대만의 경우 한국은 감소세 둔화, 대만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10대 지표 이외에 교역 관련 물가지표는 유럽연합(EU)을 제외하고 대체로 회복세를 보였다.

 

블룸버그는 “세계 교역이 큰 충격에서 벗어나 예상된 회복 경로를 따라 움직이고 있다”면서 “바이러스 감염 재확산과 11월 미국 대선을 앞둔 보호무역, 무역갈등 및 지정학적 긴장이 위험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