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통상뉴스

  1. 알림광장
  2. 무역통상뉴스
제목 해외 바이어 548개사 방한... 국내기업 3000개사와 수출상담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등록일 2024-04-15
조회수 23
내용

 

‘2024 수출 붐업 코리아’ 무역협회-KOTRA 공동 개최

 

 

▲지난해 10월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하반기 붐업코리아에서 중소기업 관계자들이 국내외 바이어들과 상담하고 있다. [뉴시스]

 

해외 바이어 548개 사가 방한해 국내 수출기업 약 3000개사와 상담회를 갖는다.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 양대 수출지원 기관인 한국무역협회와 KOTRA가 최초로 공동 개최하는 수출 상담회여서 눈길을 끈다.

 

한국무역협회(회장 윤진식)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KOTRA(사장 유정열)와 함께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4 수출 붐업 코리아(KITA X KOTRA Mega Biz Trade Show)’를 개최한다.

 

이번 상담회에는 글로벌 1위 해상풍력 기업인 덴마크 오스테드사, 일본 미쯔비시 자동차를 비롯한 소재·부품·장비, 소비재, 인프라·에너지, 서비스·ICT, 바이오‧의료 분야의 해외 바이어 548개 사가 방한해 국내 기업 3000여 개 사와 약 7000건에 달하는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약 150여 건의 수출 및 양해각서(MOU) 계약이 체결돼 약 1억60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4월 한국무역협회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한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장. 올해에는 무역협회와 KOTRA의 행사를 합쳐서 열었다. [뉴시스]

 

한국무역협회는 B2B 수출 플랫폼 ‘트레이드코리아(tradeKorea)’ 홍보관을 운영하며 품목별 우수 상품 전시를 통한 내방 바이어 대상 수출마케팅과 국내 우수기업과 해외 바이어 간 1:1 온라인 수출 상담도 진행한다. 

 

이 밖에도 ▷수출 초보기업 대상 마케팅 세미나 ▷이커머스 활용 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 ▷서비스기업 수출 역량 강화교육 등 다양한 부대사업을 통해 수출 기반 확대와 기업 애로 해소를 지원한다.

 

행사장에는 해외 바이어들이 주목할 만한 170여 개 혁신제품을 전시하는 ‘미니 쇼케이스’도 마련된다. 쇼케이스에는 ▷국내 디지털 치료제 최초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편두통 전자약 ▷사람 손과 유사한 동작 감지기를 탑재한 협동로봇 ▷동영상 생성형 AI솔루션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편집 소프트웨어 ▷스마트팜 수직농장 등이 전시된다.

 

또한, 초청 바이어를 대상으로 하는 한식 체험 공간을 마련해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냉동 김밥, 로봇 조리 삼겹살, 로봇 추출 커피 시식 등 체험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한국무역협회 윤진식 회장은 “이번 행사는 한국무역협회와 KOTRA가 협업해 최초로 개최한 대규모 수출상담회”라면서 “수출 7000억 달러 달성을 위해 양대 기관이 합심하여 대내적으로는 우리 기업들의 수출을 밀착 지원하는 한편, 대외적으로는 불확실한 통상 환경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15일 행사 개막식에는 안덕근 산업부 장관, 오영주 중기부 장관이 참석해 우리 수출기업의 수출상담 현장을 참관하고 격려하며 수출총력 지원에 나섰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이번 붐업 수출 상담회를 계기로 약 1.16불 규모의 수출계약과 MOU 체결이 사전 합의되었으며, 현장 및 후속 계약까지 더하면 1억5000만 달러 이상의 비즈니스 성과가 기대된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 기업의 수출 지원을 위해 역대 최대규모 무역금융 360조원, 수출 마케팅 예산 1조원 등 민관이 협력하여 수출 총력전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영주 장관은 "다양한 분야의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외교부, 산업부와 재외공관에 중소·벤처기업 지원 원팀 협의체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현장에 원스톱 수출 수주지원단, 해외인증 지원단, 무역협회 등 다양한 컨설팅 부서가 운영되며 주요 바이어를 대상으로 직접 제품 생산 과정을 참관하는 현장 방문 프로그램이 별도로 운영된다.

 

폐막 이후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열리는 수출 상담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계하며 한국문화 체험 등 국내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