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통상뉴스

  1. 알림광장
  2. 무역통상뉴스
제목 EU-인도, 양자간 무역협정 등 협상 재개 합의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등록일 2021-05-11
조회수 26
내용

한국무역협회 브뤼셀 지부는 “유럽연합(EU)과 인도가 정상회담을 통해 양자 무역협정, 투자자보호협정 등에 관한 협상을 재개하고 양자 간 연결성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협력키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지난 8일 열린 화상 정상회담에서 정상들은 양자 간 포괄적 무역협정, 투자보호협정 및 지리적 표시보호협정 등의 협상을 재개한다는 내용의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양자 간 무역협상은 2007년 개시 이후 자동차, 증류주 등 EU 상품에 대한 인도의 개방의지 부족을 이유로 2013년 중단된 후 8년 만에 재개될 예정이다. 양측은 인도가 2017년 일부 EU 회원국과 체결한 투자보호협정을 무효화하고 EU 투자자의 인도 투자 보호가 미흡한 부분을 EU-인도 투자보호협정을 통해 타개한다는 계획이다.

양측은 또한 ‘연결성(connectivity)’ 강화를 위한 파트너십 협정을 체결해 EU, 인도 및 개도국을 연결하는 인프라 구축 투자를 위한 관련 협상을 개시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EU와 인도를 포함해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및 인도-태평양 국가를 연결하는 디지털, 에너지, 운송 및 인적 교류를 확대해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한편, 정상회담에서 크게 주목된 인도의 코로나19 백신 특허권 일시 정지 제안과 관련해 양측은 공동 선언문에 ‘세계무역기구(WTO)에서 관련 협상을 지속한다’고 적시하는 수준에 그쳤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