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통상뉴스

  1. 알림광장
  2. 무역통상뉴스
제목 정부, 멕시코와 FTA 협상 재개 추진… "수출 여건 개선"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등록일 2022-01-21
조회수 22
내용

산업부 통상교섭실장, 멕시코 차관급과 회담
2008년 이후 협상 중단… 최근 공감대 형성


정부가 2008년 이후 중단된 멕시코와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다시 시작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윤종 산업부 통상교섭실장이 오는 21일 멕시코시티 현지에서 멕시코의 루즈 마리아 데 라 모라 경제부 차관과 이런 내용을 논의하기 위한 양자 회담을 갖는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양국은 지난해 2차례의 통상장관회담과, 차관급 협의 등을 통해 '한·멕 FTA' 협상 재개를 위한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우리나라는 멕시코와 1962년 수교 이래 정치·외교·경제 등 각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올해 수교 60주년을 기념한 행사들이 준비 중이며, 경제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가운데 하나로 FTA 협상 재개가 검토되는 상황이다.

산업부는 멕시코가 중남미 국가 중 우리나라의 1위 교역 상대국이라는 점에서 FTA 체결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멕시코의 높은 관세율과 양국 간 상호보완적 무역 구조를 감안할 때 FTA 체결 시 우리 업계의 수출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봤다.

전 실장은 "멕시코가 우리에게 중요한 파트너 국가인 만큼 양자 FTA 협상의 조속한 재개를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전 실장은 이번 방문에서 멕시코 상원의 주요 인사인 로베르트 클레멘테 경제위원장, 멕시코 최대 기업 연합인 기업조정위원회 관계자 등을 만날 예정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