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통상뉴스

  1. 알림광장
  2. 무역통상뉴스
제목 농식품부 장관 "미래 농업수출은 스마트팜.대체식품.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될 것"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등록일 2022-11-24
조회수 70
내용

 

신선 농산물 및 가공식품 위주의 농업 수출이 향후 스마트팜, 대체식품, 반려동물 관련 산업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4일 한국무역협회가 삼성동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제165회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에서 ‘미래 농업과 글로벌 비즈니스’를 주제로 강연하면서 이같이 내다봤다.

 

정 장관은 “우리나라 곡물자급률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후변화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국제 곡물 공급 여건이 악화되면서 식량안보 확보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됐다”며 “정부는 밀 수입을 대체할 수 있는 가루쌀 개발 지원, 해외 곡물 엘리베이터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선 농산물 외에 스마트팜, 대체식품, 반려동물 관련 산업 등으로 수출 다변화를 지원하고 있다 ”고 말했다.

 

정 장관은 “특히 스마트팜 기술은 중동, 동남아 등에서 수요가 있으며, 경쟁력도 충분해 수출 산업화 가능성이 높은 분야”라고 언급했다.

 

한편 구자열 무역협회 회장은 “첨단기술의 씨앗이 농업에 뿌리내리면서 기존 농업 기자재·종자·비료 등 산업이 고도화되고, 부가가치가 높은 스마트팜 등의 수출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우리 농업이 혁신으로 무장한다면 우리 무역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