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통상뉴스

  1. 알림광장
  2. 무역통상뉴스
제목 “그린에너지·오픈이노베이션·글로컬라이제이션 주목해야”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등록일 2023-06-05
조회수 16
내용

 

한국 내의 포춘 500 글로벌 기업들이 수소·원전·오픈이노베이션·글로컬라이제이션 등을 미래 기업 대응 전략으로 강조했다. 한국무역협회와 산업은행은 2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포춘 500 오픈이노베이션 라운드테이블(Fortune 500 Open Innovation Roundtable)’을 개최하고 글로벌 대기업 9개사와 산업별 현황 진단과 개별 기업 대응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며 이처럼 밝혔다.

 

에너지 산업과 관련해 BP의 소피아 나두르(Sophia Nadur) 파트너는 “에너지 전환 시대에 기업은 탄소 에너지를 탈피하면서 에너지를 안정적이고 저렴하게 제공해야 하는 에너지 트릴레마(Energy Trilemma) 문제에 직면했다”면서 “향후 ▷수소 및 재생 에너지 ▷바이오 연료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산업이 유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다른 에너지 기업 관계자는 “기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수소 운반용으로 개조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최종 소비자들이 저장, 수송, 사용 측면에서 수소를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소 경제 이행의 가장 핵심적 부분이다”라고 강조함

 

핀란드 국영 에너지기업 포르툼의 한 관계자는 “핀란드는 올해 2월 발족한 원자력 동맹(Nuclear Alliance)16개국 중 하나”라면서 “에너지 안보 확보 및 저탄소 로드맵 시행에 원전 에너지는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기존 대형 원전뿐만 아니라 소형모듈원자로(SMR)를 개발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면서 “스타트업과 협력하기 위한 펀드 조성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자사 시설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오픈이노베이션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HP 임원은 “한국은 투자자 풀이 작고 투자자들의 위험 회피 성향이 높다”면서 “스타트업들은 해외 시장과의 접점을 만들고 정부 차원에서도 해외 진출 지원에 힘써야한다”고 주장했다.

 

서혁진 스카이리버벤쳐스 대표는 “뉴욕과 보스턴의 대학과 연구소가 밀집한 미국 동부 지역에서는 딥 테크, 바이오, 로봇 등이 유망 산업으로 꼽힌다”면서 “해외 시장별 특화 기술과 산업 분야가 다른 만큼 해외 시장 진출 시 타겟 시장 분석과 지역별 투자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 자동차기업 포드 관계자는 “포드플러스 프로젝트를 통해 글로벌 규제, 소비자 심리 변화, 신기술에 초점을 맞춘 전문 사업부를 신설했다”면서 “스타트업 또한 명확한 고객 가치 지표를 수립하고 고객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통한 새로운 니즈 발견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