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통상뉴스

  1. 알림광장
  2. 무역통상뉴스
제목 태국과 교역.투자 확대, 신산업 협력 추진
분류 주간무역뉴스
출처
등록일 2023-11-20
조회수 25
내용

 

통상본부장, 태국 통상대표와 정상회담 후속조치 논의

 

한·태국 통상대표 회동…무탄소연합 동참 요청

'신산업·녹색경제 분야 협력 추진' 상호 공감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8일 서울 중구 달개비 콘퍼런스에서 날리니 타베신 태국 통상대표와 면담하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는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18일 서울에서 방한 중인 날리니 타베신 태국 통상대표와 만나 양국 정상이 지난 9월 정상회담에서 논의한 경제·통상 현안에 대한 후속 조치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안 본부장과 날리니 타베신 통상대표는 '2022∼2027 한·태국 공동 행동계획'에 따라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고 신산업 및 녹색경제 분야 협력을 본격 추진해 나가자는데 인식을 함께했다.

 

안 본부장은 양국 협력 고도화를 위한 구체적 이행 방안으로 한·태국 경제동반자협정 협상의 신속한 개시를 통한 교역·투자 확대 기반 구축, 장관급 무역 공동위 재개를 통한 고위급 교류 확대를 제안했다.

 

안 본부장은 또 양국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원전, 수소 등 청정에너지를 적극 활용하는 무탄소(CF) 연합 추진에 태국도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날리니 타베신 통상대표는 태국 신정부도 신산업과 그린 에너지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한국과 협력이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안 본부장은 태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경영과 투자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게 태국 정부가 적극적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고,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에 관한 태국의 지지도 요청했다.

 

첨부파일